티스토리 뷰

다들 뉴스 보셨나요? 이번 전기요금 인상으로 인해, 국민들은 전기요금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국민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전기 절감을 유도하는 정책으로 '한전 에너지캐시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 전기세 인상만큼 전기 사용량을 줄여서 에너지 캐시백 꼭 받아 가세요.

쉬운 풀이) 한전 에너지 캐시백은 한전에서 전기 절약을 한 만큼 보상개념으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한전 에너지캐시백한전 에너지캐시백한전 에너지캐시백

 

에너지 캐시백 신청 방법

한전 에너지 캐시백 혜택을 받으시려면,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인터넷 신청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신청이 어려우신 경우에는 한전 고객센터 123으로 전화를 걸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 내에서도 가구별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도 꼭 알아두세요!

 

[개별세대] 에너지캐시백 신청 안내 매뉴얼.pdf
2.26MB

에너지캐시백 대상 및 적용시기

주택용(가정용) 고객 중 신청 주소지에 거주하는 것이 확인된 사용자(주민등록표상 구성원). 직전 2개년 사용전력량 중 최소 1개년 사용전력량이 있는 경우 참여가능 합니다.

제외대상

-고압아파트 개별세대 사용전력량 정보 미제출 고객

-신규 전기사용 등으로 직전 1개년 동월분 사용전력량 자료가 없는 고객

-한전이 시행하는 에너지절약 프로그램 참여 고객

차등캐시백 평균절감률과 상관없이 절감률 5% 이상 달성 시 30%를 한도로 하여 절감률 구간별로 1 kWh당 30~70원을 차등 지급합니다.

캐시백 지급기준 및 적용시기

에너지 캐시백 지급 기준에는 기본캐시백과 차등캐시백으로 나뉘고 중복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캐시백

-최소절감률 3%와 동일지역 참여자

-평균절감률 이상을 달성 시 절감량 1 kWh당 30원을 지급

-단, 최대절감률 30% 한도로 지급

에너지캐시백을 받기 위해서는 최소 절감률 3%를 달성해야 합니다. 이는 지난 2년간 사용한 전력량 평균 대비 3% 이상을 절약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우리 동네는 해당 지역에서 에너지캐시백을 받으려는 모든 사람들의 평균 최소 절감률 이상을 달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최소 절감률 6%를 성취했다 하더라도 동네 주민들의 평균 절감률이 8%라면, 이 조건은 충족되지 않습니다. 단, 조건이 충족된 경우 1 kWh 당 30원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차등캐시백

-평균절감률과 상관없음

-절감률 5% 이상 달성 시 30%를 한도로 하여

-절감률 구간별로 1 kWh당 30~70원을 차등 지급

차등캐시백은 2년 동안 같은 달에 쓴 평균보다 5% 이상만 절약하면 무조건 받을 수 있는 할인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비교가 아니라 단순히 우리 집 전력사용량을 줄이면 됩니다. 즉, 한 달 평균 500 kwh의 전력을 쓰다가 5%인 25 kwh만 줄여도 요금 할인이 주어집니다. 전력량을 많이 줄일수록 혜택이 늘어나는 구조입니다.

절감률 5%이상~10%미만 10%~20%미만 20%이상~30%이하

단가
30원/kwh 50원/kwh 70원/kwh

적용 시기는 신청일이 속하는 월분부터 적용됩니다.

단, 23년 6월 7일 ~ 8월 31일 내에 신청한 고객의 캐시백은 23년 7월분 사용량부터 적용 매월 산전된 캐시백은 다음 달 전기요금에서 차감하여 청구합니다. 고물가 시대에 전기 사용을 줄이고 에너지 캐시백 혜택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전기절약 팁 방출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하면 전기를 아낄 수 있을까? 쉽게 높이고, 끄고, 뽑는 것만으로 하루에 1㎾h를 줄이는 방법이 있다.

 

✅에어컨 설정온도 1℃ 높이고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 26℃ 유지 (0.41㎾h↓)

✅안 쓰는 조명 끄기 (0.36㎾h↓)

✅ 안 쓰는 전자제품 플러그 뽑기 (0.32㎾h↓)

 

위 세 가지만 실천해도 하루 약 1㎾h을 절약할 수 있고, 한 달이면 30㎾h, 전기요금 7790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응형